[CSE4170]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(Introduction
to Computer Graphics) – 2014학년도 1학기 – |
J
담당 교수: 컴퓨터공학과 임 인 성 (ihm@sogang.ac.kr, AS-905,
02-705-8493) J
학점: 3학점 J
수업 시간 및 장소: 월 13:30-14:4, 금
12:00-13:15, AS-111 J
상담 시간: 수시 J
수업 계획서: 2014년도 J
조교: 안 재 풍 (ajp5050@sogang.ac.kr, AS-914, 02-711-5278) J
주 교재: 수업 계획서 참조 J 과목 게시판: 43-170-01 |
강의 자료 |
J 강의 자료 I: 복사대 제본 (03/05) J “임인성, OpenGL을 통한
3차원 그래픽스 프로그래밍: 기초편” (03/05) J 예제 프로그램: OpenGL을 사용한 2차원
기하변환 연습 (03/24) ß 이메일 발송 J 예제 프로그램: OpenGL을 사용한 모델링 변환 연습 I (04/07) ß 이메일 발송 J 예제 프로그램: OpenGL을 사용한 모델링 변환 연습 II (03/07) ß 이메일 발송 J 예제 프로그램: OpenGL을 사용한 계층적 모델링 변환 연습 (04/28) ß 이메일 발송 J 예제 프로그램: OpenGL을 사용한 카메라 조작 연습 (04/28) ß 이메일 발송 J 예제 프로그램: OpenGL을 사용한 퐁의
조명 모델 구현 연습 (05/12) ß 이메일 발송 J 예제 프로그램: OpenGL을 사용한 간단한 텍스처 매핑 구현 연습 (05/26) ß 이메일 발송 J 예제 프로그램: MC, WC, 그리고 EC 기준의
광원의 설정 연습 (05/26) ß 이메일 발송 위 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이
확장한 후, 마지막 숙제에서 per-vertex shading이
아니라 per-pixel shading을 통하여 좀 더 세밀한 쉐이딩 효과를 생성하여 봅시다. |
관련 자료 |
J OpenGL 자료 (03/05) J GLUT 자료 (03/05) J GLUT 3
Specification (from www.opengl.org) (pdf) (HTML) (03/05) J How to Install
GLUT (03/05) J Test Program
(03/05) – 자신의 PC에 GLUT를 설치한 후 이 프로그램이 작동하는지 확인할 것. J OpenGL ES 자료 (03/05) |
프로그래밍 숙제 |
Ø HW1: GLUT를 사용한 윈도우 프로그래밍 연습 (03/24) Ø HW1: Sample
executable (03/24) Ø HW2: OpenGL API를 사용한 3D 뷰잉 연습 (04/28) Ø HW2: Sample
executable (04/28) ß 원시코드 이메일 발송 Ø 2013년도 HW2: Some selected programs (2D Applications)
(04/28) Ø HW3: OpenGL API를 사용한 쉐이딩 연습 (05/26) Ø HW4: OpenGL
Lighting Equation의 이해 (05/26) Ø HW5: 모바일 플랫폼 용 OpenGL ES 프로그램 개발 (06/02) |
시험, 퀴즈 및 기타 숙제 |
J 2014년도 중간고사 문제 (04/25) ß 답은 이메일 발송 (04/28) J 2014년도 기말고사 문제 (06/16) ß 답은 이메일 발송 (04/16)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