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CSE4170]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

             (Introduction to Computer Graphics)

2014학년도 1학기

J  담당 교수: 컴퓨터공학과 (ihm@sogang.ac.kr, AS-905, 02-705-8493)

J  학점: 3학점

J  수업 시간 및 장소: 13:30-14:4, 12:00-13:15, AS-111

J  상담 시간: 수시

J  수업 계획서: 2014년도

J  조교: 안 재 풍 (ajp5050@sogang.ac.kr, AS-914, 02-711-5278)

J  주 교재: 수업 계획서 참조

J  과목 게시판: 43-170-01

강의 자료

J  강의 자료 I: 복사대 제본 (03/05)

J  임인성, OpenGL 통한 3차원 그래픽스 프로그래밍: 기초편 (03/05)

J  예제 프로그램: OpenGL을 사용한 2차원 기하변환 연습 (03/24) ß 이메일 발송

        image001

J  예제 프로그램: OpenGL을 사용한 모델링 변환 연습 I (04/07) ß 이메일 발송

         

J  예제 프로그램: OpenGL을 사용한 모델링 변환 연습 II (03/07) ß 이메일 발송

 

J  예제 프로그램: OpenGL을 사용한 계층적 모델링 변환 연습  (04/28) ß 이메일 발송

J  예제 프로그램: OpenGL을 사용한 카메라 조작 연습  (04/28) ß 이메일 발송

J  예제 프로그램: OpenGL을 사용한 퐁의 조명 모델 구현 연습 (05/12) ß 이메일 발송

J  예제 프로그램: OpenGL을 사용한 간단한 텍스처 매핑 구현 연습 (05/26) ß 이메일 발송

J  예제 프로그램: MC, WC, 그리고 EC 기준의 광원의 설정 연습 (05/26) ß 이메일 발송

위 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이 확장한 후, 마지막 숙제에서 per-vertex shading이 아니라 per-pixel shading을 통하여 좀 더 세밀한 쉐이딩 효과를 생성하여 봅시다.

관련 자료

J  OpenGL 자료 (03/05)

J  GLUT 자료 (03/05)

J  GLUT 3 Specification (from www.opengl.org)  (pdf) (HTML)  (03/05)

J  How to Install GLUT (03/05)

J  Test Program (03/05) – 자신의 PC GLUT를 설치한 후 이 프로그램이 작동하는지 확인할 것. 

J  OpenGL ES 자료 (03/05)

프로그래밍 숙제

Ø  HW1: GLUT 사용한 윈도우 프로그래밍 연습 (03/24)

Ø  HW1: Sample executable (03/24)

Ø  HW2: OpenGL API 사용한 3D 뷰잉 연습 (04/28)

HW2Sample1

Ø  HW2: Sample executable (04/28) ß 원시코드 이메일 발송

Ø  2013년도 HW2: Some selected programs (2D Applications) (04/28)

 image025

Ø  HW3: OpenGL API 사용한 쉐이딩 연습 (05/26)

Ø  HW4: OpenGL Lighting Equation 이해 (05/26)

Ø  HW5: 모바일 플랫폼 용 OpenGL ES (06/02)

시험, 퀴즈 및 기타 숙제

J  기출 문제: 중간고사, 기말고사 (03/05)

J  2014년도 중간고사 문제 (04/25) ß 답은 이메일 발송 (04/28)

J  2014년도 고사 문제 (06/16) ß 답은 이메일 발송 (04/16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