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CSE4170]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
(Introduction to Computer Graphics)
- 2020학년도 1학기 -
[과목 소개]
- 담당 교수: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임 인 성 (ihm@sogang.ac.kr, AS-905, 02-705-8493)
- 조교: 윤 제 형 (dudrms5975@sogang.ac.kr, AS-914, 02-711-5278)
- 상담 시간: 수시
- 수업 시간: 화목 12:00-13:15
- 장소: AS-???
- 학점: 3학점
- 수업 계획서: 2020년도
- 과목 게시판: 43-170-01
[강의 자료]
- freeGLUT 자료 (3/9)
- OpenGL Quick Reference Card (3/9)
- Windows Programming Using Win32 (from docs.microsoft.com) (3/9)
- OpenGL on Windows (from docs.microsoft.com) (3/9)
- glm: OpenGL Mathematics (3/9)
온라인 강의자료 (1주차) ☚ 사이버캠퍼스 업로드 (3/13)
강의자료 I ☚ "사이버캠퍼스" 업로드 (3/13)
-
OpenGL 설치 관련 파일 ☚ "사이버캠퍼스" 업로드 (3/13)
- Rasterization-based 3D real-time rendering pipelines (본 수업의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는 이러한 계산구조를 이해하는 것임) (3/16)
-
OpenGL Fixed-function Pipeline (v1.1) ☚ 수업 시간에 배포
- OpenGL (From OpenGL 4.5 Quick Reference Card)
- Microsoft DirectX (Found from googling)
- Vulkan (From Vulkan 1.1 Quick Reference Card)
- ARM Mali-T880 GPU in Samsung Exynos Auto 8890
-
[주의] 이 시점 이후의 자료는 이전 연도의 강의에 해당함. 단순히 참고용이며 강의 진행 상황에 따라 그 내용을 수시로 변경할 예정임.
-
강의자료 II ☚ 강의 사이트 업로드 (3/13)
-
예제 프로그램(1903-01): freeGLUT API 연습 ☚ 강의 사이트 업로드 (3/13)
-
예제 프로그램(1903-02): OpenGL을 사용한 2차원 기하변환 연습 ☚ 이메일 발송 (3/24)
- 2001~2018 기출문제 ☚ 이메일 발송 (3/29)
- 중간고사 CSE4170Midterms_01-18.pdf (112쪽)
- 기말고사 CSE4170Finals_01-18.pdf (128쪽)
-
추가 제공 2D 물체 ☚ 코드 이메일 발송 (3/29)
-
HW1: OpenGL API 함수를 사용한 2차원 기하 변환 연습 (4/1)
-
HW1 과거 우수작 사례
- 2019 HW1 우수작 동영상
-
-
예제 프로그램(1903-03): 마우스에 반응하는 카메라의 이동/회전 연습 ☚ 이메일 발송 (4/11)
-
HW2: 법선 벡터와 평면에 대한 아핀 변환 (4/11)
-
중간고사 (4/23)
-
중간고사 성적분포 (4/30)
-
강의자료 III ☚ 이메일 발송 (5/6)
-
예제 프로그램(1903-04): 움직이는 호랑이 ☚ 이메일 발송 (5/7)
-
예제 프로그램(1903-05): 계층적 구조를 가지는 자동차 ☚ 이메일 발송 (5/7)
-
HW3 제공 3D 물체 ☚ 코드 이메일 발송 (5/11) ✓
-
Unity User Manual: Writing vertex and framgment shaders (from docs.unity3d.com) (5/15)
-
예제 프로그램(1903-06): Gouraud shading 효과 생성 연습 ☚ 이메일 발송 (5/17)
-
예제 프로그램(1903-07): Phong shading 효과 생성 연습 ☚ 이메일 발송 (5/17)
-
예제 프로그램(1903-08): OpenGL Shading Language를 사용한 쉐이딩 효과 생성 연습 ☚ 이메일 발송 (5/27)
-
예제 프로그램(1903-09): Texture mapping 효과 생성 연습 ☚ 이메일 발송 (6/5) ✓
-
예제 프로그램(1903-10): Color blending 기능을 통한 투명 효과 생성 연습 ☚ 이메일 발송 (6/5) ✓
-
HW5: Unity 환경에서의 쉐이더 작성 연습 (6/5) ✓
-
예제 프로그램(1903-11): Cube map을 사용한 환경 매핑 효과 생성 연습 ☚ 이메일 발송 (6/12) ✓
-
기말고사 (6/25)
-
예제 프로그램(1903-12): Texture mapping 기능을 통한 그림자 효과 생성 연습 ☚ 이메일 발송 (6/25)